본문 바로가기
How to PLAY/테라리움

테라리움 만드는 방법과 순서 (병속에 이끼 키우기)

by 둠가이 2023. 3. 21.
반응형

2023.02.23 - [How to PLAY] - 책상 위 작은 정원 테라리움 (비단이끼고사리 키우기)

 

목차

    테라리움 DIY 키트를 구입한 지 1년이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잘 기르고 있긴 하지만 스스로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1달 전부터 만들어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블로그 글이 좀 뜸했고요.

     

    안녕하세요. 둠가이입니다.

    테라리움에 푹 빠져 열심히 만들어보고 있는데, 오늘은 간단하게 테라리움을 만드는 순서와 방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1. 테라리움 도구 및 재료

    테라리움 도구 및 재료테라리움 도구 및 재료
    생각보다 많은 도구가 들어가기 때문에 뭔가 있어 보입니다.

    입구가 작은 빈병을 사용할 예정이기 때문에 대체로 긴 도구가 필요합니다. 빈 병은 이마트에 갔다 강소백 작은 병이 이뻐서 샀는데 중국술을 마실지 몰라 내용물은 버리고 잔향을 날리기 위해 여러 번 빈병을 세척했습니다.

     

     

    2. 테라리움 순서

    테라리움 바닥재 자갈테라리움 바닥재 숯
    배수층 역할을 해줄 자갈과 정화 역할을 해줄 숯

    정해진 작업 순서는 없습니다. 숯이 가장 아래 깔기도 하거든요. 저의 경우에는 자갈을 먼저 깔았고 그 위에 숯을 숯숯숯숯 넣어주었습니다. 병이 작아서 금방 채워지네요.

     

    테라리움 배양토테라리움 깔대기
    좁은 입구에 깔대기 도구를 사용하면 스트레스가 적습니다.

    숯 위에 배양토를 넣어주고 물을 뿌려 배양토가 내려앉게 돕고 벽면의 이물도 정리해 줍니다. 벽면을 정리해 주는 이유는 아무래도 관상용이니까요.

     

     

    3. 테라리움 이끼 식재

    제주큰꽃송이이끼, 꼬리이끼, 비단이끼비단이끼
    제주 큰꽃송이 이끼, 꼬리이끼, 비단이끼
    테라리움 이끼 식재
    이끼를 식재한 뒤 유리벽 주변에 물을 뿌려 면봉이나 물티슈 등으로 주변을 정리해주면 됩니다.

    이끼를 식재할 때 꼬리이끼나 비단이끼 같이 긴 줄기가 없는 이끼는 살포시 얹어주면 충분하고 제주 큰 꽃송이 이끼처럼 줄기와 뿌리가 있는 이끼는 확실하게 뿌리를 심어주면 됩니다. 

     

     

    4. 마무리

    빈병 테라리움
    빈 술병 테라리움 완성 (비단이끼가 색이 좀 누렇지만 새싹이 돋아 나겠죠)

    이제 병 안에 물을 분무해 주고 뚜껑을 닫아주면 완성입니다. 대략적인 작업 순서와 약간의 도구만 있다면 누구나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밀폐형으로 제작할 경우 수분 관리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고 약간의 조명을 더 해주면 더 건강하게 자랍니다. 앞으로 다른 공병 등을 이용해 만드는 과정 등을 꾸준히 올려보도록 할게요.

    궁금하신 점은 댓글을 남겨주시고 관심이 있으시다면 작은 유리컵부터 시작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